이성비판》(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적 귀결을 제시하였다. 다시 말
2) 한국
-시민사회 개념은 민주화운동과 함께 1980년대 말부터 등장
→한국에서 시민사회의 문제가 민주화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
-시민사회 개념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집중화된 권위주의 국가 대 민주적인 시민사 회라는 야자간의 긴장과 갈등적 관계를 표산하기 위한 것 (
4)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발전
○시민사회가 발전하면 자연히 민주주의가 도래하고, 민주주의가 발전하는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예) 1930년대 나치 정권의 등장 : 시민사회의 자율적 결사체들의 강력한 발전과 전국적 정치제도 및 구조의 완강함이 전도된 관계로 발전하게 된 결과
○ 시민적 결
1. 서론
이용과 충족이론(Use and Gratification Theory)는 매스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적 관점에서 대두된 이론이다. 사실상 엄격한 의미에서 이론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연구에 대한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시공)적 배경
(1) 작가: Arthur Miller(1915~)
아서 밀러는 1915년 10월 17일 뉴욕의 유태인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소년 시절에 경제공황으로 집이 몰락하여, 여러 직업을 전전하며 고학으로 미시간 대학 연극과를 졸업했는데, 이 때의 경험은 하층민들의 삶에 대한 이해에 도움
Ⅰ. 교훈 사례1(인식)
1. 2센티미터의 차이
키가 몹시 크다는 이유로(별로 크지도 않으면서), 낮은 구두만 신고 몇 십 년을 살았다. 그러다가 어느날 문득 내가 너무 땅에만 달라붙어 있었다고 생각되어서(마음의 키를 높일 생각은 하지 않고), 평소보다 2센티미터쯤 굽이 높은 구두를 사 신었다.
그
표리일체를 이루며 그것의 바탕 위에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는 일면을 지닌다. 여기의 내포되는 모순이 의식에 떠오른다면 그것은 커다란 위기에 봉착함을 뜻할 것이다. 이 위기에서 칸트를 구한 것은 J.J.루소이다. 그는 칸트로 하여금 문명에 침식되지 않은 소박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고
프로이드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악하다고 했으며 인간의 미래 역시 회의적이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성적본능이나 공격본능 같은 인간 본연의 본능에 의해 이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회는 이러한 본능을 억제하고 감소시키거나, 그 발산방향을 수정
한국에서 한국인의 이중성을 비판하는 일만큼의 모순도 없는 것 같다. 이중성이란 표리부동(表裏不同)함을 의미하는 것인데,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에서 가장 배척받는 인간상 중의 하나가 바로 표리부동한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이 그렇게 싫어하는 인간상이 바로 한국인의 전형적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했다. 이는 인간이 개인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서 성장하게 된다. 사람들은 사회 속에서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수많은 규칙들을 만들